본문 바로가기
Adobe Premiere Pro * 프리미어 프로

프리미어 프로에서 클립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Speed/Duration

by mono:D 2022. 3. 6.

프리미어 프로에는 비디오와 오디오 클립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효과들이 있습니다. 효과를 적용하여 영상에 변화를 줌으로써 다른 느낌을 표현할 수 있는데요. 영상의 속도를 조절하는 것은 가장 쉽게 영상에 변화를 줄 수 있는 기능으로, 이어지는 부분을 매끄럽게 바꾸거나 느린 장면으로 강조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영상 재생에 변화를 줄 수 있는 속도 조절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프리미어 프로 속도 조절

 

프리미어 프로에서 영상에 효과를 적용하고 재생 속도를 조절하는 방법

1) 영상에 적용할 수 있는 Effect(효과) 사용법

① 프리미어에서 제공하고 있는 영상 효과는 Effects 패널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종류별로 분류되어 있기 때문에 탭을 눌러서 찾을 수도 있고, 효과 제목을 검색하여 찾을 수도 있습니다. 이펙트 패널에서 찾은 효과를 원하는 클립 위로 드래그&드롭하여 적용합니다. 또는 클립을 선택해둔 상태에서 효과를 더블클릭해도 적용됩니다. 효과는 보통 이펙트 패널에서 찾을 수 있지만 클립에서 마우스 우클릭하여 적용할 수 있는 효과들도 있으니 같은 효과는 편한 방법으로 적용하시면 됩니다.

적용된 효과는 Effect Controls 패널에서 옵션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효과마다 옵션 설정 항목과 값이 다릅니다. 클립을 선택하면 이펙트 컨트롤 패널에 적용된 옵션 값들과 효과들이 표시되며 효과의 옵션 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적용된 효과를 삭제하고 싶다면, 이펙트 컨트롤 패널에서 해당 효과 제목을 선택한 뒤 제거하면 됩니다. (delete 눌러도 됩니다.)

적용된 효과를 다른 클립에 복사, 붙여 넣기 할 수 있습니다. 효과 제목이 클릭된 상태에서 복사[ctrl+C]한 뒤, 원하는 클립을 선택한 후 붙여 넣기 [ctrl+V]합니다. 다중 선택하여 한번에 붙여 넣기 할 수 있습니다.

2) 재생 속도를 조절하는 기능, Speed/Duration

동영상은 사진의 연속으로, 재생 속도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FPS가 중요합니다. 보통 일상적인 영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1초 동안 30장의 사진, 즉 30(29.97) FPS 영상이 필요합니다. (스마트폰의 슬로모션 옵션에서 많게는 초당 240 프레임까지 촬영이 가능합니다.) 영상이 가지고 있는 FPS 값을 조절하여 속도를 빠르게 하거나 느리게 만들 수 있습니다.

 Slow Motion

슬로 모션의 경우 영상을 끊김 없이 재생시키기 위해서는 조절할 속도에 맞는 FPS 영상이 필요합니다.

ex1)
30 FPS=1초 동안 30장 → 2배 느리게 재생 = 2초 동안 30장 = 1초 동안 15장

비어 있는 프레임 개수만큼 영상이 끊어져 보입니다. 따라서, 2배 느리게 (부드럽게) 재생시키기 위해서는 1초=60장의 사진 즉 60 FPS 영상이 필요합니다.
ex2)
30(29.97) FPS시퀀스에서 120 FPS의 동영상은 120/30=4이므로,
4배 느리게 재생시켜도 전혀 끊김 없이 재생이 가능합니다. (1초에 120장이 담긴 영상이지만, 시퀀스 자체를 30장만 보이게 했으므로 끊김 없이 재생이 되는겁니다.)

속도를 조절할 클립을 선택한 뒤 마우스 우클릭하여 Speed/Duration 클릭하거나, 단축키 [ctrl+R]를 사용하여 옵션 창을 활성화합니다. 속도를 느리게 만들려면, Speed 낮추거나 Duration을 길게 조절합니다. Speed=50%로 설정하면, 2배만큼 영상을 느리게 재생됩니다. 그만큼 영상의 길이(Duration)도 2배로 늘어나고 클립의 길이도 2배 늘어나게 됩니다.

Fast Motion

빠른 재생이므로 프레임 수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원본에서 정해진 속도에 맞게 프레임을 고르는 것이므로 상관없습니다.) 속도를 조절할 클립을 선택한 뒤 마우스 우클릭하여 Speed/Duration 클릭하거나 또는 단축키 [ctrl+R]를 사용합니다. 재생 속도를 빠르게 만들려면, Speed를 높이거나 Duration을 짧게 조절합니다. Speed=400%로 설정하면, Duration도 4배 짧아지고 클립의 길이도 4배 짧아집니다.

Speed/Duration 설명

  • 기본 속도의 값은 100%입니다. 속도의 값을 조절하여 재생 속도를 변경합니다. 숫자가 커질수록 빨랍니다.
  • Duration은 '시간, 프레임'의 시간 길이를 가지고 있다는 뜻입니다.
  • Reverse Speed를 체크하면 영상을 역재생합니다. (반대로 재생)
  • 이미 가편집이 된 상태에서 속도를 조정할 때 'Ripple Edit, Shifiting Trailing Clips'를 체크해야 합니다. 클립의 길이가 변함에 따라 뒤쪽에 있는 클립도 자동으로 이동됩니다.
  • 이미지 클립도 시간 조절이 가능합니다. Speed/Duration에서 Duration 길이를 수정합니다. (1초=0100 → 01(초단위) 00(프레임 단위))
  • 오디오 클립도 같은 방법으로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음역대가 달라져서 다른 느낌으로 변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