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에서 작업할 때 가장 기본이 되는 환경은 선택 영역입니다. 원하는 영역을 선택하여 보정 및 합성을 진행하거나 효과를 적용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정해진 모양뿐 아니라 다양한 형태나 특징을 이용하여 영역을 선택할 수 있는 도구(Tool)들에 대하여 정리했습니다.
형태와 특징에 따라 영역을 선택할 수 있는 도구들(Tool)
1) 기본적인 형태로 선택영역 지정하기, Marquee Tool [M]
가장 기본적인 형태로 영역을 선택하는 도구입니다. 포토샵의 Marquee 계열 도구들은 4가지로, 사각형과 원형으로 영역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일정 부분을 선택할 수 있고 선택영역이 활성화됩니다.
2) 움직이는 모양대로 영역을 선택하는 Lasso Tool [L]
라쏘 툴을 사용하면 마우스가 움직이는 모양 그대로 선택영역이 활성화됩니다. spacebar를 누르고 있으면 Lasso툴이 손 모양으로 바뀌면서 일시 정지되기 때문에 마우스의 위치를 바꾼 뒤 다시 이어서 작업할 수 있습니다. 대신, 마우스는 클릭한 채로 유지해야 합니다.
3) 피사체와 색상으로 영역을 선택하는 도구들
1. Object Selection Tool [W]
오브젝트 셀렉션 툴은 피사체 주변으로 영역을 지정하면 자동으로 영역 안에서 피사체를 선택합니다. 상단의 Mode에서 Rectangle(사각형), Lasso(올가미) 중에서 영역을 지정하는 형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Quick Selection Tool
퀵 셀렉션 툴은 비슷한 색상의 선택영역을 지정할 때 사용하는 도구로, 툴을 선택한 후 이미지를 클릭하거나 드래그하면 자동으로 인식하여 영역을 잡아줍니다. 라쏘 툴보다 좀 더 디테일하고 빠르게 선택영역 지정할 수 있습니다. 브러시 크기는 대괄호로 조절하여 작업할 수 있습니다. ]는 브러시를 크게, [는 브러시를 작게 만듭니다.
3. Magic Wand Tool
마술봉 툴은 클릭한 영역과 같은 색상의 영역을 자동으로 선택해주는 도구입니다. 단일 색상의 배경일 경우, 마술봉 툴로 배경을 선택한 후 지울 수 있습니다.
- Tolerance : (넓은 범위) 수치가 클수록 선택한 영역의 색상과 비슷한 색상을 같이 선택합니다. (세밀하지만 좁은 범위) 수치가 낮을수록 선택한 영역의 색상만 활성화합니다.
- Contiguous : 클릭한 지점 주변에서 유사한 색상만 선택합니다. 체크하지 않으면, 이미지 전체에서 유사한 색상이 선택됩니다.
* Sample All Layers : 작업하는 이미지의 레이어가 여러 개일 경우 모든 레이어에서의 작용 유무를 선택합니다. (체크하면 색상이 보이는 모든 레이어에 적용되고, 체크 해제하면 현재 활성화되어 있는 레이어만 적용됩니다.)
* Select Subject : 자동적으로 이미지(피사체)의 선택영역을 잡아주는 기능입니다. (피사체와 배경의 구별이 비교적 명확한 사진에서 작동이 잘 됩니다.)
[ 선택영역 모드 편집 ]
- 여러 Tool들을 혼합하여 선택영역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 선택영역이 있으면, 작업 시 선택영역이 1순위로 효과가 나타납니다. - 선택영역 모드에서 해당되는 툴들의 공통점 : shift=더하기 모드/ alt=빼기 모드/ shift+alt=교집합 - 선택영역 비활성화 : [ctrl+D] - 선택영역 반전하기 : [ctrl+shift+I] - 선택영역만 레이어 복사[ctrl+J]하여 분리 가능합니다. → 다른 디자인에 접목하거나 PNG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 레이어에 색상이 들어간 부분을 모두 선택영역으로 활성화하려면, ctrl+레이어의 썸네일 부분 클릭합니다. - History 패널에서 작업한 선택영역 툴을 클릭하여 수정 가능합니다. - 선택영역의 테두리(라인) 부드럽게 조정 : Select – Modify – Smooth – 수치 조절 - Marquee툴/마술봉 툴 → Enter를 누르면 상단의 수치를 입력하는 칸이 활성화됩니다. (수치 입력 후 Enter로 마무리) |
ex) 누끼 따기 = 원하는 오브젝트(피사체)만 두고 나머지 배경은 투명한 Alpha(알파) 영역으로 만드는 것
[ Feather ]
선택영역 또는 브러시 등의 경계선을 얼마나 부드럽게 하는가의 수치를 정하는 옵션입니다. → 수치가 0px이면 선택 영역 그대로 적용되고, 수치가 높을수록 선택영역을 부드럽게 지울 수 있습니다. |
[ Select and Mask ]
영역 선택 툴을 선택한 후 상단의 Select and Mask 메뉴 클릭하면, 마스크 씌운 상태를 임시적으로 보여주는 새 창이 뜹니다. 여기서 추가적으로 수정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
* Properties 패널 View mode : 이미지에 적용된 선택영역을 확인하는 방법으로, 모드 선택이 가능합니다. Global Refinements : 자른 부분의 테두리를 표현합니다. - Smooth = 경계선 부드럽게 - Feather = 경계선 은은(투명)하게 - Contrast = 경계선 또렷하게 - Shift Edge = 경계선 안쪽, 바깥쪽으로 이동 |
* Refine hair : 머리카락과 같은 복잡한 부분을 자연스럽게 자동적으로 선택합니다. (CC2021 새로운 기능입니다.) |
4) Pen Tool [P]로 선택 영역 지정하기
펜 툴은 path 또는 shape를 제작하는 도구입니다. Pen Tool을 활용하는 프로그램은 모두 같은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Circle(원)은 4개의 베지어 곡선(포인트)으로 구성된다'는 것을 곡선을 그릴 때 기본 개념으로 이해하면 좋습니다. 베지어 곡선을 쓸데없이 많이 만들면 오히려 도형이 삐뚤어지고 불필요한 요소가 생기게 됩니다. 펜툴을 선택하고 상단에서 path모드(선)와 shape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shape 모드는 선으로 만들어진 영역에 Fill의 색상이 채워집니다.
① 직선 path는 시작점 클릭한 뒤 다음 point를 클릭하여 그릴 수 있습니다. 곡선 path는 시작점을 클릭한 뒤 다음 point를 클릭한 채 드래그하여 곡선의 크기를 정해줍니다. 패스를 닫지 않으면 계속 이어서 작업할 수 있습니다. 이때, shift를 같이 누르면 수직/수평/45도 간격으로 그려집니다. (곡선의 크기를 정할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path를 닫으려면 시작점을 다시 찍어서 닫거나 esc를 누릅니다. ctrl과 함께 여백을 클릭해도 됩니다.
- ctrl를 누른 채 point를 클릭한 뒤 그래그 하여 원하는 위치로 point를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 곡선 크기/방향 조절 : ctrl(곡선 전체) /alt(베지어 핸들 각각)를 누른 채 수정하고자 하는 베지어 핸들 포인트를 잡고 수정합니다.
- alt를 누른 채 현재 point를 클릭하면, 이어지는 베지어 곡선 핸들이 지워집니다. 곡선에서 직선을 연결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② 펜 툴로 만든 path를 선택영역으로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만들어져 있는 path를 선택하거나 path를 제작한 다음 ctrl+enter를 누르면 path 모양대로 영역이 선택됩니다. 또는 패스 패널에서 ctrl을 누른 채 해당 패스의 썸네일 클릭하면 선택 영역으로 활성화됩니다. Pen tool로 선택 영역을 지정하면 다른 선택영역에 관련된 툴보다 더 디테일하게 누끼를 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5) 패스와 포인트를 선택하는 Path selection Tool [A]과 Direct Selection Tool
① Path selection Tool를 이용하면 패스의 모든 포인트가 한 번에 선택됩니다. 이때 이동하거나 사이즈 조절도 가능합니다. Pen tool로 만든 path는 Move tool로 선택되지 않기 때문에, 이럴 경우는 패스 선택 도구를 사용해야 합니다.
② Direct Selection Tool은 패스의 포인트를 개별적으로 선택하여 포인트를 이동시키거나 핸들을 조절해 변형시킵니다. 포토샵에서 직접 선택 도구와 같은 도구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특히, 펜 툴로 만든 path를 조절할 때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Pen Tool이 일러스트레이터에서는 드로잉의 개념이 강했다면, 포토샵에서는 영역을 선택할 때 주로 사용되는 것 같아요. 흔히 ‘누끼를 딴다’라고 말하는데, 이미지의 외곽선을 따서 배경과 피사체를 분리하는 과정에서 많이 사용되는 도구이더라고요. 이렇듯 도구의 사용 방법은 같지만, 프로그램의 특징에 의해서 사용하는 용도가 달라지는 도구들이 더러 있습니다.
'Adobe Photoshop * 포토샵'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토샵에서의 오브젝트에 관련된 도구들 (Type Tool/Rectangle Tool/Line Tool) (0) | 2022.02.21 |
---|---|
포토샵의 Brush Tool 사용법과 보정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도구들 (Healing Brush Tool/Patch Tool/Stamp Tool) (0) | 2022.02.20 |
포토샵에서 화면에 관련하여 영역을 다루는 도구들 (Move Tool/Crop Tool/Slice Tool/Frame Tool) (0) | 2022.02.18 |
프리 트랜스폼을 비롯한 오브젝트 변형에 관련된 기능들과 스마트 오브젝트 (0) | 2022.02.09 |
포토샵에서 오브젝트를 선택 및 이동, 정렬 하는 편집 방법들과 레이어에 대한 내용 총 정리 (0) | 2022.02.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