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obe Photoshop * 포토샵

포토샵에서 선택 영역을 활성화하는 도구들 (Marquee Tool/Quick Selection Tool/Feather/Select&Mask)

by mono:D 2022. 2. 19.

포토샵에서 작업할 때 가장 기본이 되는 환경은 선택 영역입니다. 원하는 영역을 선택하여 보정 및 합성을 진행하거나 효과를 적용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정해진 모양뿐 아니라 다양한 형태나 특징을 이용하여 영역을 선택할 수 있는 도구(Tool)들에 대하여 정리했습니다.


포토샵 선택 영역 도구(Tool)

 

형태와 특징에 따라 영역을 선택할 수 있는 도구들(Tool)

포토샵 선택 영역 도구

1) 기본적인 형태로 선택영역 지정하기, Marquee Tool [M] 

Marquee Tool

가장 기본적인 형태로 영역을 선택하는 도구입니다. 포토샵의 Marquee 계열 도구들은 4가지로, 사각형과 원형으로 영역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일정 부분을 선택할 수 있고 선택영역이 활성화됩니다. 

2) 움직이는 모양대로 영역을 선택하는 Lasso Tool [L] 

라쏘 툴을 사용하면 마우스가 움직이는 모양 그대로 선택영역이 활성화됩니다. spacebar를 누르고 있으면 Lasso툴이 손 모양으로 바뀌면서 일시 정지되기 때문에 마우스의 위치를 바꾼 뒤 다시 이어서 작업할 수 있습니다. 대신, 마우스는 클릭한 채로 유지해야 합니다.

3) 피사체와 색상으로 영역을 선택하는 도구들

1. Object Selection Tool [W]

오브젝트 셀렉션 툴은 피사체 주변으로 영역을 지정하면 자동으로 영역 안에서 피사체를 선택합니다. 상단의 Mode에서 Rectangle(사각형), Lasso(올가미) 중에서 영역을 지정하는 형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Quick Selection Tool

퀵 셀렉션 툴은 비슷한 색상의 선택영역을 지정할 때 사용하는 도구로, 툴을 선택한 후 이미지를 클릭하거나 드래그하면 자동으로 인식하여 영역을 잡아줍니다. 라쏘 툴보다 좀 더 디테일하고 빠르게 선택영역 지정할 수 있습니다. 브러시 크기대괄호로 조절하여 작업할 수 있습니다. ]는 브러시를 크게, [는 브러시를 작게 만듭니다. 

3. Magic Wand Tool

마술봉 툴은 클릭한 영역과 같은 색상의 영역을 자동으로 선택해주는 도구입니다. 단일 색상의 배경일 경우, 마술봉 툴로 배경을 선택한 후 지울 수 있습니다.

  • Tolerance : (넓은 범위) 수치가 클수록 선택한 영역의 색상과 비슷한 색상을 같이 선택합니다. (세밀하지만 좁은 범위) 수치가 낮을수록 선택한 영역의 색상만 활성화합니다.
  • Contiguous : 클릭한 지점 주변에서 유사한 색상만 선택합니다. 체크하지 않으면, 이미지 전체에서 유사한 색상이 선택됩니다.

* Sample All Layers : 작업하는 이미지의 레이어가 여러 개일 경우 모든 레이어에서의 작용 유무를 선택합니다. (체크하면 색상이 보이는 모든 레이어에 적용되고, 체크 해제하면 현재 활성화되어 있는 레이어만 적용됩니다.)

* Select Subject : 자동적으로 이미지(피사체)의 선택영역을 잡아주는 기능입니다. (피사체와 배경의 구별이 비교적 명확한 사진에서 작동이 잘 됩니다.)

 

[ 선택영역 모드 편집 ]

- 여러 Tool들을 혼합하여 선택영역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 선택영역이 있으면, 작업 시 선택영역이 1순위로 효과가 나타납니다.
- 선택영역 모드에서 해당되는 툴들의 공통점 : shift=더하기 모드/ alt=빼기 모드/ shift+alt=교집합
- 선택영역 비활성화 : [ctrl+D]
- 선택영역 반전하기 : [ctrl+shift+I]
- 선택영역만 레이어 복사[ctrl+J]하여 분리 가능합니다. → 다른 디자인에 접목하거나 PNG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 레이어에 색상이 들어간 부분을 모두 선택영역으로 활성화하려면, ctrl+레이어의 썸네일 부분 클릭합니다.
- History 패널에서 작업한 선택영역 툴을 클릭하여 수정 가능합니다.
- 선택영역의 테두리(라인) 부드럽게 조정 : Select – Modify – Smooth – 수치 조절
- Marquee툴/마술봉 툴 → Enter를 누르면 상단의 수치를 입력하는 칸이 활성화됩니다. (수치 입력 후 Enter로 마무리)

ex) 누끼 따기 = 원하는 오브젝트(피사체)만 두고 나머지 배경은 투명한 Alpha(알파) 영역으로 만드는 것

선택영역 모드 편집 - 누끼따기

 [ Feather ]

선택영역 또는 브러시 등의 경계선을 얼마나 부드럽게 하는가의 수치를 정하는 옵션입니다.
 수치가 0px이면 선택 영역 그대로 적용되고, 수치가 높을수록 선택영역을 부드럽게 지울 수 있습니다.

Feather 설명

[ Select and Mask ]

영역 선택 툴을 선택한 후 상단의 Select and Mask 메뉴 클릭하면, 마스크 씌운 상태를 임시적으로 보여주는 새 창이 뜹니다. 여기서 추가적으로 수정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select and Mask 설명

* Properties 패널
View mode : 이미지에 적용된 선택영역을 확인하는 방법으로, 모드 선택이 가능합니다.
Global Refinements : 자른 부분의 테두리를 표현합니다.
- Smooth = 경계선 부드럽게
- Feather = 경계선 은은(투명)하게
-
Contrast = 경계선 또렷하게
- Shift Edge = 경계선 안쪽, 바깥쪽으로 이동
Refine hair : 머리카락과 같은 복잡한 부분을 자연스럽게 자동적으로 선택합니다. (CC2021 새로운 기능입니다.)

 

반응형

4) Pen Tool [P]로 선택 영역 지정하기

펜 툴은 path 또는 shape를 제작하는 도구입니다. Pen Tool을 활용하는 프로그램은 모두 같은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Circle(원)은 4개의 베지어 곡선(포인트)으로 구성된다'는 것을 곡선을 그릴 때 기본 개념으로 이해하면 좋습니다. 베지어 곡선을 쓸데없이 많이 만들면 오히려 도형이 삐뚤어지고 불필요한 요소가 생기게 됩니다. 펜툴을 선택하고 상단에서 path모드(선)와 shape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shape 모드는 선으로 만들어진 영역에 Fill의 색상이 채워집니다.

 직선 path는 시작점 클릭한 뒤 다음 point를 클릭하여 그릴 수 있습니다. 곡선 path는 시작점을 클릭한 뒤 다음 point를 클릭한 채 드래그하여 곡선의 크기를 정해줍니다. 패스를 닫지 않으면 계속 이어서 작업할 수 있습니다. 이때, shift를 같이 누르면 수직/수평/45도 간격으로 그려집니다. (곡선의 크기를 정할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path를 닫으려면 시작점을 다시 찍어서 닫거나 esc를 누릅니다. ctrl과 함께 여백을 클릭해도 됩니다.

포토샵 Pen Tool 설명

  • ctrl를 누른 채 point를 클릭한 뒤 그래그 하여 원하는 위치로 point를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 곡선 크기/방향 조절 : ctrl(곡선 전체) /alt(베지어 핸들 각각)를 누른 채 수정하고자 하는 베지어 핸들 포인트를 잡고 수정합니다.
  • alt를 누른 채 현재 point를 클릭하면, 이어지는 베지어 곡선 핸들이 지워집니다. 곡선에서 직선을 연결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② 펜 툴로 만든 path를 선택영역으로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만들어져 있는 path를 선택하거나 path를 제작한 다음 ctrl+enter를 누르면 path 모양대로 영역이 선택됩니다. 또는 패스 패널에서 ctrl을 누른 채 해당 패스의 썸네일 클릭하면 선택 영역으로 활성화됩니다. Pen tool로 선택 영역을 지정하면 다른 선택영역에 관련된 툴보다 더 디테일하게 누끼를 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5) 패스와 포인트를 선택하는 Path selection Tool [A]Direct Selection Tool 

Path selection Tool를 이용하면 패스의 모든 포인트가 한 번에 선택됩니다. 이때 이동하거나 사이즈 조절도 가능합니다. Pen tool로 만든 path는 Move tool로 선택되지 않기 때문에, 이럴 경우는 패스 선택 도구를 사용해야 합니다.

Direct Selection Tool은 패스의 포인트를 개별적으로 선택하여 포인트를 이동시키거나 핸들을 조절해 변형시킵니다. 포토샵에서 직접 선택 도구와 같은 도구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특히, 펜 툴로 만든 path를 조절할 때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Pen Tool 일러스트레이터에서는 드로잉의 개념이 강했다면, 포토샵에서는 영역을 선택할 주로 사용되는 같아요. 흔히 누끼를 딴다라고 말하는데, 이미지의 외곽선을 따서 배경과 피사체를 분리하는 과정에서 많이 사용되는 도구이더라고요. 이렇듯 도구의 사용 방법은 같지만, 프로그램의 특징에 의해서 사용하는 용도가 달라지는 도구들이 더러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