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obe Photoshop * 포토샵

포토샵의 Brush Tool 사용법과 보정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도구들 (Healing Brush Tool/Patch Tool/Stamp Tool)

by mono:D 2022. 2. 20.

포토샵에는 드로잉의 개념보다는 보정에 관련된 도구(Tool)들이 많이 있습니다. Brush의 경우에도 그림을 그리는 데 사용되기도 하지만, 포토샵의 용도에 맞게 보정하거나 이미지에 마스크를 씌어 조정할 때 많이 사용되는데요. 이렇게 이미지를 보정하는 작업에 주로 사용되는 도구들에 대하여 정리했습니다.


포토샵 보정 도구

 

포토샵에서 이미지를 보정할 때 주로 사용되는 도구들(Tool)

포토샵 보정과 관련된 도구(Tool)

1) 포토샵에서 쓰임새가 다양한 Brush Tool [B] 

① 기본적으로 브러시 툴은 그림을 그리거나 면을 칠하는 것처럼 드로잉의 개념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브러시 모양은 브러시 툴을 선택한 후 상단에서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툴이 선택된 상태에서 마우스 우클릭하면 모양 패널이 뜨는데, 여기에서도 브러시의 모양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모양 패널에서 브러시의 이름을 검색하여 쉽게 찾을 수 있으며, CS6버전 이하의 브러시 모양을 모아놓은 Legacy Brushes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 브러시 패널(아이콘)에서 spacing값을 조절하여 점선도 만들 수 있습니다. 브러시의 크기는 대괄호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는 브러시의 크기를 크게 하고, [작게 만듭니다. 브러시 사용하여 직선을 그릴 때는 시작점을 클릭한 후 shift를 누른 채 드래그하면 됩니다. 브러시로 구간을 이어 줄 때도 시작 부분 클릭한 후 shift를 누른 채 끝부분을 클릭하면 시작점과 끝부분이 이어집니다.

포토샵 브러시 툴 사용 예시

- Spatter = 뿌리는 효과, 찍어주면서 얼룩덜룩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 pastel = 브러시 크기를 아주 작게 하여 그으면 마치 스크래치 난 듯한 느낌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② 브러시는 합성과 보정 작업에서도 사용됩니다. Mask(마스크) 기능을 사용하여 이미지의 합성을 작업할 때는 검은색과 흰색의 칠을 브러시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브러시의 크기와 투명도를 조절하여 세밀한 작업이 가능합니다. 브러시 툴을 선택하면 상단의 Opacity에서 수치를 조절하여 브러시의 Opacity(투명도)를 조정합니다. 또는 enter를 누르면 Opacity(투명도)가 활성화되므로 enter+숫자+enter로 작업 중에도 쉽게 수치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세밀한 조정을 위해서 브러시의 투명도를 조절하여 작업하면 위치와 작업 정도를 파악하기에 용이하고 자연스러운 효과 대비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한 기능입니다. 또한, 브러시의 Smoothing(보정) 기능은 값이 높을수록 따라오는 속도는 느리지만, 마치 손떨림 보정이 되듯 부드럽게 브러시 칠이 가능합니다.

③ 포토샵에서 브러시를 가져오거나 내보낼 수 있습니다. 브러시 모양 탭 클릭하고 저장하고 싶은 브러시를 선택한 후 톱니바퀴 모양 클릭합니다. shift로 다중 선택도 가능합니다. Export Selected Brushes를 눌러 파일명을 입력한 후 저장합니다. 이후에 Import Brushed 탭에서 브러시 파일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2) 포토샵에서 이미지 보정에 관련된 도구들

1. Spot Healing Brush Tool [ ] ]

스팟 복구 브러시는 spot(점, 뾰루지, 특정 부분)을 클릭하면, 주변에 있는 이미지를 자동으로 인식하여 자연스럽게 spot을 지워주는 도구입니다. 

2. Healing Brush Tool

복구 브러시는 alt+클릭으로 소스를 정의한 후 지우고자 하는 부분을 클릭합니다. 정의한 소스의 브러시로 원하는 부분을 덮는 기능입니다. 소스를 지정한 곳과 클릭한 곳끼리 서로 색상을 섞기 때문에 이미지를 섞는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기본 브러시 툴과 마찬가지로 대괄호( [ , ] )로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피부 보정 시 눈에 띄는 큰 잡티 제거에 쓰면 좋습니다.

3. Patch Tool

패치 툴은 Lasso툴처럼 지우고자 하는 부분을 영역 선택한 뒤, 섞고자 하는 쪽으로 드래그&드롭합니다. (최대한 가까운 곳으로 지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드롭된 부분이 섞이면서 선택영역을 채웁니다. 각 영역마다 복제시킬 영역을 생각하면서 지우고, 지우기 힘든 부분은 선택영역을 디테일하게 잡는 것이 좋습니다. 흔적이 남은 부분은 같은 방법으로 여러 번 반복하면 좀 더 자연스러워집니다. 선택한 영역을 해제하려면 영역 바깥 부분에 클릭하거나 [ctrl+D]를 사용합니다.

3) 지정한 영역을 그대로 복제하는 Stamp Tool [S] 

스탬프 툴은 alt+클릭으로 소스를 정의한 후 지우고자 하는 부분을 클릭하여 그대로 복제시키는 개념입니다. 이미지를 섞는 Healing Brush Tool과 다르게 똑같이 정의한 소스를 복제합니다. (이미지를 섞지 않습니다.) 스탬프 툴의 강도는 투명도(Opacity)라고 할 수 있는데, 투명도를 조절하여 작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얼룩 제거와 같이 브러시칠로 톤을 맞춘 뒤 질감을 살릴 때 사용 가능한 도구입니다.

 


저는 포토샵을 사용하면서 Brush 활용도가 높다고 느꼈습니다. 기본적으로 그림을 그리는 것처럼 오브젝트를 제작할 수도 있는데, 보정 작업과 관련하여 정말 많이 쓰이더라고요. 또, 일러스트레이터보다 브러시의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이미지를 표현하는 유용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