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obe Illustrator * 일러스트레이터

일러스트레이터의 오브젝트 변형 효과 (Envelope Distort/Replace Spine/Mosaic)

by mono:D 2022. 2. 27.

일러스트레이터에서 기본적인 편집 방법과 도구를 사용하면 간단한 오브젝트의 변형이 가능하지만, 더 색다른 느낌의 변형을 주고 싶다면 관련 효과를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nvelope Distort 효과를 이용하여 직접 수정하지 않아도 다양한 형태의 모양으로 변형이 가능하고, 원하는 틀 안에 삽입할 수도 있는데요. 이외에, blend 툴과 같이 활용할 수 있는 Replace Spine과 벡터가 아닌 이지미에 모자이크 효과를 주는 픽셀아트 등이 있습니다. 오브젝트(Object) 메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변형에 관련된 효과들에 대하여 정리했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 오브젝트 변형

 

Object Transform(오브젝트 변형)에 관련된 효과들 (Object 메뉴 효과)

1) 오브젝트의 모양을 변형할 수 있는 Envelope Distort

Make with Warp에서는 선택한 Style(스타일)과 옵션에 맞게 오브젝트의 모양이 변형됩니다. 오브젝트를 선택한 후 Object 메뉴에서 Envelop Distort - Make with top object를 클릭하여 프리셋을 선택하면 됩니다. 또는 단축키 [ctrl+alt+shift+W]를 사용해도 됩니다. 포토샵의 Free Transform and warp Mode와 같은 기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Envelope Distort - Make with Warp 모양

Make with top object오브젝트(요소)를 위에 위치한 오브젝트()변형하여 삽입합니다. 클리핑 마스크와 비슷한 개념입니다. 이때, 순서가 중요합니다. 틀이 위, 요소가 아래에 위치해야 합니다. 오브젝트들을 다중 선택한 뒤 Object 메뉴의 Envelop Distort에서 Make with top object를 클릭하거나 단축키 [ctrl+alt+C]를 사용합니다. 삽입된 오브젝트를 더블 클릭하여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Envelope Distort - Make with top object 설명 예시

2) blend 툴과 같이 활용 가능한 Replace Spine

Replace Spine 효과는 blend가 적용된 오브젝트를 다른 오브젝트(뼈대)에 적용합니다. Blend 툴을 이용하여 만든 오브젝트와 뼈대가 될 오브젝트 모두 선택한 뒤 Object 메뉴에서 Blend의 Replace Spine를 클릭합니다. 그럼 뼈대 모양대로 blend 오브젝트가 적용됩니다. Pen 툴로 point를 추가하여 blend 오브젝트의 끝 부분 위치를 변경할 수 있고, blend 오브젝트는 Blend 툴과 같은 방법으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Replace Spine 설명

3) 일러스트레이터에서 픽셀아트 만들기, Mosaic 효과

모자이크 효과는 이미지에만 적용 가능합니다. 일러스트레이터로 가져온 이미지는 항상 ‘링크’ 개념으로 있기 때문에 Embed를 이용하여 일러스트 자체에 이미지를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벡터가 아닌 적용할 이미지를 가져온 후 control 패널에서 Embed 클릭한 뒤 Object 메뉴에서 Create Object Mosaic를 클릭합니다. 타일의 개수 등의 옵션을 설정합니다.

여기서 Use Ratio는 픽셀을 정사각형 모양으로 만들 수 있도록 비율을 사용하는 것을 의미하며, 체크 시 정사각형 비율로 만들 수 있습니다. 정사각형이 모자이크 했을 때 예뻐요. 또, Delete Raster는 모자이크 처리를 한 원본 이미지를 중복되지 않게 지워주는 기능으로, 체크하면 간단하게 원본 이미지를 지울 수 있습니다. 적용된 모자이크의 픽셀을 더블 클릭하여 색상 등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 Mosaic

 


반응형

댓글